장도연, '박나래 사태' 속' 의미심장 소감 "겸손하지 않으면 다 죽더라, 무서운 예능판" (MBC방송연예대상)
OSEN 최이정 기자
발행 2025.12.30 07: 18

  방송인 장도연이 ‘겸손’이라는 단어로 2025년 예능판을 관통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29일 진행된 MBC 방송연예대상 시상식에서 장도연은 올해의 예능인상을 받았다. 그는 수상 소감에서 “요즘 ‘삼국지’를 읽고 있는데, 겸손하지 않으면 다 죽더라”라며 특유의 위트를 꺼냈다. 이어 “이 무서운 예능판에서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 아버지가 늘 하신 말씀처럼 겸손하게 살겠다. 정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올해 장도연은 다양한 예능과 토크 포맷에서 안정적인 진행력과 순간을 살리는 센스로 존재감을 증명했다. 웃음을 만들되 앞에 서지 않고, 중심을 잡되 과하지 않은 균형감은 ‘장도연식 진행’이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붙을 만큼 탄탄했다.

특히 이 같은 소감은 이른바 박나래 주사이모 사건으로 연말 예능판이 어수선한 분위기 속 다시한 번 울림을 안긴 소감이다.
이날 시상식의 중심에는 대상 수상자 유재석의 기록 경신 소식도 있었다. 유재석은 MBC에서 9번째 대상, 통산 21번째 대상을 수상하며 ‘놀면 뭐하니?’ 제작진과 시청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했다. 그러나 스포트라이트가 분산된 가운데서도 장도연의 소감은 오래 남았다. ‘끝까지 살아남기 위한 겸손’이라는 메시지가, 빠르게 소비되는 예능판에서 오히려 선명했기 때문이다.
한편 올해의 예능인상에는 장도연을 비롯해 전현무, 기안84, 김연경이 이름을 올렸다. 전현무는 ‘나 혼자 산다’의 변화와 ‘전지적 참견 시점’에 대한 각오를, 기안84는 진심 어린 응원을 전했다. 김연경은 ‘신인감독 김연경’의 성과를 팀과 선수들에게 돌렸다.
시청자 투표로 결정된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은 ‘신인감독 김연경’이 차지했고, 베스트 커플상(김연경·인쿠시), 베스트 팀워크상(원더독스), 핫이슈상(부승관)까지 휩쓸며 압도적인 화제성을 입증했다. 최우수상은 김숙·유세윤, 우수상은 신봉선·구성환·덱스가 받았고, 특별상은 ‘복면가왕’ 팀이, 공로상은 故 전유성에게 돌아가 김신영이 대리 수상했다.
‘2025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 (작품명)
▲대상 : 유재석 (‘놀면 뭐하니?’)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신인감독 김연경’
▲올해의 예능인상 : <5명> 전현무, 기안84, 장도연, 유재석, 김연경
▲최우수상 남자 : 유세윤 (‘라디오스타’, ‘극한84’)
▲최우수상 여자 : 김숙 (‘구해줘! 홈즈’)
▲최우수상(라디오) : 테이 (‘굿모닝FM 테이입니다’)
▲특별상 : ‘복면가왕’ 팀 (김구라, 김성주, 윤상, 유영석, 이윤석, 신봉선)
▲우수상(남자) : 구성환 (‘나 혼자 산다’), 덱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우수상(여자) : 신봉선 (‘복면가왕’)
▲우수상(라디오) : 김일중 (‘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이상순 (‘완벽한 하루 이상순입니다’)
▲프로듀서 MC상 : 붐 (‘푹 쉬면 다행이야’)
▲프로듀서 특별상 : 이윤석 (‘복면가왕’)
▲베스트 커플상 : ‘신인감독 김연경’ 김연경, 인쿠시
▲공로상 : 故 전유성
▲멀티플레이어상 : 민호 (‘나 혼자 산다’)
▲베스트 팀워크상 : ‘신인감독 김연경’ 원더독스 팀
▲인기상 : 쯔양 (‘전지적 참견 시점’), 박지현 (‘나 혼자 산다’)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옥자연 (‘나 혼자 산다’), 이시언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4’)
▲핫이슈상 : 부승관 (‘신인감독 김연경’)
▲올해의 작가상 : 노민선 (‘놀면 뭐하니?’)
▲신인상(남자) : 최홍만 (‘전지적 참견 시점’, ‘놀면 뭐하니?’)
▲신인상(여자) : 김연경 (‘신인감독 김연경’)
▲신인상(라디오) : 에릭(더보이즈) (‘IDOL RADIO 시즌4’)
▲시사·교양 부문 특별상 : 故 김동완 (‘생방송 오늘 저녁’(현 ‘오늘N’)), 김호영, 김아영 (‘심야괴담회 시즌5’)
▲시사·교양 부문 올해의 작가상 : 이소영, 이소정, 박고은 (‘손석희의 질문들2&3’)
▲시사·교양 부문 MC상 : 서인 (‘실화탐사대’, ‘기분 좋은 날’, ‘출발! 비디오 여행’)
▲라디오 부문 특별상 : 권순표 (‘권순표의 뉴스하이킥’), (주)스토리피크
▲라디오 부문 올해의 작가상 : 인수진 (‘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nyc@osen.co.kr
[사진] OSEN DB, MBC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