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퀴즈' 유재석→'백패커2' 백종원까지..tvN 예능, 2024 시청률+화제성 올킬
OSEN 유수연 기자
발행 2024.12.09 16: 16

 tvN 예능이 올 한 해 뜨거운 화제성과 함께 타깃시청률 전채널 1위라는 시청률 성과까지 올킬했다.
2024년 tvN 예능은 매주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는 '유 퀴즈 온 더 블럭', 전회차 동시간대 1위로 종영한 '백패커2', '서진이네2', '삼시세끼 Light' 등의 메가 IP가 탄탄한 시청률 성과를 뒷받침했다. 여기에 MSG 없는 찐 감동으로 운동 고자극 예능으로 호평받은 '무쇠소녀단', 청정케미로 무해한 웃음을 선사한 '언니네 산지직송', MZ 시청자들을 밥며들게 만든 '밥이나 한잔해' 등 신규 IP가 신선하고 다채로운 재미까지 선사하며 유의미한 성과까지 거둔 것.
먼저 2024년 프라임타임에 방송한 tvN 예능 콘텐츠들이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로 꼽히는 2049 타깃시청률에서 전채널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삼시세끼 Light', '서진이네2', '장사천재 백사장2', '유 퀴즈 온 더 블럭', '어쩌다 사장3' 등이 큰 사랑을 받으면서, 타깃시청률 전채널 동시간대 1위라는 기록을 견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구 시청률에서도 23년 동기간 대비 24년 약 119%를 달성하며 시청률 성장세를 이끈 것.

시청자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tvN 예능 콘텐츠 관련 영상들의 디지털 누적 조회수는 약 50억 뷰를 달성하며 화제성을 견인했다. 특히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에서 매주 발표하는 화제성 지표를 살펴보면 tvN 예능을 향한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다. tvN 예능이 TV -OTT 비드라마 부문에 총 75회 TOP 10에 랭크, 2024년 방송사/OTT 중 가장 많은 TOP10 진입을 기록했다. 또한 tvN, tvN SOTRY 예능에 함께한 출연진도 TV-OTT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 총 95회 TOP10에 이름을 올렸고, 그 중 18명의 출연진이 1위를 거머쥐면서 tvN이 전채널 예능 중 화제성 1위 출연진을 가장 많이 기록한 채널인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tvN은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브랜드 파워 인덱스·BPI)' 조사에서 2년 연속 TV 채널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글로벌 진출 성과도 빼놓을 수 없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통해 글로벌 팬들을 만난 ‘서진이네2’는 전세계 누적 9개 국가 및 지역 1위, 총 17개 국가 및 지역에서 TV쇼 부문 TOP10을 기록했으며, ‘아파트404’도 23개 국가 및 지역에서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디즈니+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 글로벌 시청자를 만났던 ‘어쩌다 사장3’도 홍콩, 대만, 싱가포르에서 TOP 10 TV 쇼 부문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팬심을 입증한 바 있다. (Flixpatrol 기준)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놀라운 토요일’은 베트남 국영방송을 통해 리메이크 됐으며, ‘환승연애’는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재팬을 통해 시즌2까지 리메이크, 일본 내 일간 TV쇼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더 지니어스’가 25년 영국 ITV 리메이크 방영을 확정 지은 상태다.
올 한 해 10여 편이 넘는 신규 예능을 선보인 바 있는 tvN은 2025년에도 셰프 에드워드 리와 함께하는 신규프로그램 등 꾸준한 신규 예능 IP 기획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콩콩팥팥'의 스핀오프 '콩콩밥밥'과 '뿅뿅 지구오락실', '장사천재 백사장', '언니네 산지직송'의 새 시즌들과 새로운 스포츠 소재 예능들을 선보이며 끝이 없는 즐거움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yusuou@osen.co.kr
[사진] OSEN DB / tvN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