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유 유 유 라이크 잇츠 마그네틱(You You You You like it's magnetic), 유유유유유유유 슈퍼 이끌림.’ 가사만 봐도 귀에 익은 멜로디가 떠올라 노래를 흥얼거리게 되고, 나도 모르게 경쾌한 리듬에 맞춰 몸을 들썩이게 하는 곡. 그룹 아일릿(ILLIT)의 ‘Magnetic’이 올 한 해 한국과 일본 틱톡(TikTok)을 뜨겁게 달군 대표곡 중 하나로 꼽혔다.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최근 발표한 ‘Year on TikTok’에 따르면 아일릿(윤아, 민주, 모카, 원희, 이로하)의 데뷔곡 ‘Magnetic’이 ‘톱 송’ 한국 지역 4위, 일본 지역 3위에 각각 올랐다. 틱톡 내 콘텐츠 제작에 가장 많이 사용된 노래를 기준으로 선정된 양국의 이 랭킹에 모두 포함된 곡은 ‘Magnetic’이 유일하다. 현지 아티스트가 80%를 차지한 일본 지역 ‘톱 송’ 10위권에 든 K-팝 걸그룹의 곡 또한 ‘Magnetic’뿐이다.
‘Magnetic’은 아일릿의 엉뚱발랄한 매력이 돋보이는 곡이다. 자석처럼 입에 착 달라붙는 키치한 노랫말과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중독성 강한 퍼포먼스가 인기를 끌며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노래는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4월 20일 자)과 영국 ‘오피셜 싱글 톱 100’(4월 5일 자)에 진입해 K-팝 데뷔곡 최초·최단기 입성 신기록을 썼다. 특히 틱톡 등 각종 숏폼 플랫폼에서 입소문을 타며 ‘Magnetic’ 챌린지 열풍이 일었고, 이 덕분에 아일릿의 글로벌 인기는 꾸준히 확장됐다.
아일릿의 신드롬급 인기는 여러 지표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Magnetic’은 애플뮤직의 2024년 글로벌 연간 차트인 ‘톱 송 오브 2024: 글로벌(Top Songs of 2024: Global)’에서 25위를 차지했고, 빌보드 재팬의 연간 차트 ‘핫 100’ 15위에 올랐다. 이는 해당 차트에 포진한 K-팝 곡 중 최고 순위다. 아울러 ‘Magnetic’은 일본 ‘라인 뮤직 트렌드 어워드 2024’ 수상 리스트에도 K-팝 곡으로는 유일하게 포함됐다.
한편 아일릿은 지난 4일 일본 대표 연말 축제인 후지TV ‘2024 FNS 가요제’에 초대돼 현지 팬들을 열광케 했다. 이들은 오는 31일 NHK ‘홍백가합전’에도 출격, 가파른 성장세를 무대 위에서 다시 한번 증명해 보일 계획이다. /elnino8919@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