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에 떨어진 키가 ‘나 혼자 산다’를 살렸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미운우리새끼 3위 런닝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1월 5일부터 2024년 12월 5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98,039,3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2,435,557개와 비교하면 6.0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4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미운우리새끼, 런닝맨, 아는 형님, 라디오스타, 유퀴즈온더블럭, 현역가왕2, 1박 2일, 최강야구, 삼시세끼, 불후의 명곡, 놀면 뭐하니, 복면가왕, 전국노래자랑, 짠남자, 강철부대W, 동상이몽, 가요무대, 슈퍼맨이 돌아왔다, 나는 솔로, 놀라운 토요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텐트 밖은 유럽, 전지적 참견 시점, 골 때리는 그녀들, 열린 음악회, 무쇠소녀단, 틈만나면, 대학가요제, TV 동물농장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915,906 미디어지수 916,913 소통지수 1,359,546 커뮤니티지수 1,465,519 시청지수 939,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7,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02,366과 비교해보면 1.72% 상승했다.
2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092 미디어지수 494,117 소통지수 786,907 커뮤니티지수 894,206 시청지수 1,581,6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8,9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39,398과 비교해보면 12.94% 하락했다.
3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404,752 미디어지수 714,677 소통지수 1,098,165 커뮤니티지수 1,199,187 시청지수 432,4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9,2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41,682와 비교해보면 7.06% 하락했다.
4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936 미디어지수 494,864 소통지수 1,063,086 커뮤니티지수 1,196,344 시청지수 358,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8,57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14,005와 비교해보면 15.26% 상승했다.
5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295 미디어지수 627,705 소통지수 988,886 커뮤니티지수 936,346 시청지수 568,4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9,6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52,189와 비교해보면 5.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2,435,557개와 비교하면 6.0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54.92% 상승, 브랜드이슈 25.91% 상승, 브랜드소통 3.27% 하락, 브랜드확산 4.97% 하락, 브랜드소비 0.7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고독하다, 도전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뉴욕마라톤, 기안84, 전현무'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98%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2024년 12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혼자산다, 미운우리새끼, 런닝맨, 아는 형님, 라디오스타, 유퀴즈온더블럭, 현역가왕2, 1박 2일, 최강야구, 삼시세끼, 불후의 명곡, 놀면 뭐하니, 복면가왕, 전국노래자랑, 짠남자, 강철부대W, 동상이몽, 가요무대, 슈퍼맨이 돌아왔다, 나는 솔로, 놀라운 토요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텐트 밖은 유럽, 전지적 참견 시점, 골 때리는 그녀들, 열린 음악회, 무쇠소녀단, 틈만나면, 대학가요제, TV 동물농장, 개그콘서트, 살림하는 남자들, 이혼숙려캠프, 끝사랑, 동물은 훌륭하다, 이젠 사랑할 수 있을까, 나라는 가수, 신랑수업, 미스쓰리랑, 대장이 반찬, 돌싱포맨, 싱크로유, 푹 쉬면 다행이야, 더 딴따라,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제 혼자다, 한일톱텐쇼, 벌거벗은 세계사, 솔로라서, 구해줘 홈즈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kangsj@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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