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 선포 및 해제 여파로 예능프로그램 또한 연이어 결방 소식을 전하고 있다.
4일 OSEN 취재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45분 방송되는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이 결방된다.
이날 브루노 마스와 함께한 신곡 'APT.'로 글로벌 사랑을 받고있는 블랙핑크 로제가 출연할 예정이었지만, 다음주로 미뤄질 전망이다. tvN 측은 "'유 퀴즈 온 더 블럭' 272회는 금일 결방되며 차주에 시청자를 찾아갈 예정입니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는 전날 밤 10시 30분께 윤석열 대통령이 긴급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을 선포한 것에 대한 여파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 공산세력의 위협으로부터 자유 대한민국을 수호하고, 우리 국민의 자유와 행복을 약탈하고 있는 파렴치한 종북 반국가세력들을 일거에 척결하고 자유 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해 비상계엄을 선포한다"고 밝혀 파장을 일으켰다.
이후 4일 새벽 1시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이 의결됐고, 윤석열 대통령은 4시 30분께 추가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 해제를 발표했다. 이어 국무회의에서 비상계엄 해제안이 의결되면서 6시간여만에 비상계엄 사태는 일단락 됐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상파 3사를 포함한 방송사들은 당시 방송중이던 예능프로그램 등의 송출을 중단하고 뉴스속보로 전환했다. 이에 SBS '틈만 나면,'과 MBN '현역가왕2'은 방송 중단된 회차를 오는 10일 다시 편성키로 했다. 채널A '강철부대W'는 재방송 대신 방송분을 편집해 다시보기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후폭풍은 다음날인 4일까지 이어졌다. 이날 아침부터 뉴스특보 편성으로 KBS1 '아침마당', MBC '생방송 오늘아침', SBS '좋은아침' 등이 결방된 것.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도 발의된 상황에서 결방은 저녁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MBN '나는 자연인이다' 외에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도 '특집 8뉴스' 편성으로 결방된다.
TV조선 '미스쓰리랑', MBC '라디오스타' 등도 결방을 결정지었다. '라디오스타'는 추신수, 구혜선, 곽시양, 윤남노가 출연하는 '내 2막 맑음' 특집으로 꾸며질 예정이었지만, 뉴스특보 편성으로 다음주에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다만 9시 30분부터 방송되는 채널A '신랑수업'은 정상 방송될 예정이다. MBN 역시 "오늘 밤 9시 10분 방송 예정이었던 MBN '나는 자연인이다'는 'MBN 뉴스특보' 편성으로 결방된다"면서도 10시 20분부터 시작하는 '고딩엄빠5' 최종회는 "예정대로 방송된다"고 전했다.
/delight_me@osen.co.kr
[사진] ,tvN, MBN, SBS, TV조선, 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