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가 500만 관중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2023 KBO리그는 3일까지 452경기에 누적 관중 499만9922명이 입장해 500만 관중 달성까지는 78명을 남겨두고 있다.
4일 500만 관중을 달성하면 지난 7월 2일 400만 관중 돌파 이후 93경기 만이다. 400만에서 500만 관중까지 소요된 경기 수로는 10개 구단 체제가 시작된 2015년 이후 두 번째로 빠른 추세이다.
3일까지 전체 평균 관중 수도 1만1062명으로 전년 동일 경기 수 대비 34%가 증가했다.
경기당 평균 관중이 가장 많은 구단은 리그 선두를 달리고 있는 LG이다. LG는 홈에서 치른 49경기에 총 79만5151명이 입장해 경기당 평균 1만6228명으로, 10개 구단 중 총 관중, 평균 관중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뒤이어 SSG 1만4755명, 롯데 1만3258명, 두산 1만3025명, 삼성 1만1040명, KIA 1만192명으로, 10개 구단 중 6개 구단이 경기당 1만명 이상의 관중을 기록하고 있다.
키움은 지난 시즌 평균 4548명에서 8000명으로 전년 대비 무려 76%가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NC가 70%, 롯데와 한화도 각각 48% 관중이 늘었다.
또한, 주목할 점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 시즌의 페이스를 앞서고 있는 점이다.
평균 관중 수는 2019 시즌 동일 경기수 대비 약 3.4% 증가한 추세를 보이고 있고, 개막부터 500만 관중을 달성하는데 소요된 경기수는 2019 시즌 463경기였으나 올 시즌은 457경기로 소폭 단축됐다.
봄부터 잦은 비로 인해 취소된 경기가 월등히 많았던 올 시즌이지만, 완연한 일상 회복과 함께 다시 야구장을 찾는 팬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치열한 순위 경쟁 속에 TV 중계방송 시청률도 상승했다. 2023 KBO 리그 평균 시청률은 3일 기준 0.864%를 기록하면서, 지난 시즌 동일 경기 수 대비 약 6% 증가한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기준).
어느덧 중반을 지나 종반을 향해가고 있는 KBO 리그는, 뜨거워진 날씨만큼이나 각 구단의 뜨거운 순위 싸움으로 더욱 흥미진진한 후반 레이스를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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