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A, 2022 베이스볼5 아시안컵 대표팀 명단 확정
OSEN 손찬익 기자
발행 2022.07.06 10: 12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회장 이종훈)가 내달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파견하는 '2022 베이스볼5 아시안컵' 대표팀 명단을 확정지었다.
KBO리그 통산 505개의 도루를 성공하며 최고의 대도로 활약했던 이대형 플레잉 코치(KT)를 비롯해 신종길(KIA), 윤석민(SK), 최승준(한화) 등 전 KBO리그 스타선수들이 합류했고 혼성 종목인 베이스볼5 특성상 중요한 역할을 해 줄 여성 선수들은 소프트볼 국가대표 선수 출신 등 4명이 발탁됐다. 
특별한 장비 없이 고무공 하나만을 이용하여 맨손으로 진행하는 베이스볼5는 소위 '찜뽕야구'로 불렸던 주먹 야구 형태의 스포츠이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제공 

베이스볼5는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이 야구와 소프트볼의 보급 및 유럽, 아프리카 등 야구소프트볼 불모지 개척을 위해 새롭게 고안했으며 2026년 다카르 유스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향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서의 발전과 야구 소프트볼의 세계화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좌우 사방 18m의 경기장을 사용하며 5이닝 제로 진행되는 베이스볼5는 남녀 혼성팀을 편성해야 하고 5명의 경기 인원에도 한 성별이 2명 이상 투입돼야 하는 등 성별의 벽을 허물고 있는 세계 스포츠 흐름에도 결을 같이하고 있다.
총 8명의 대한민국 베이스볼5 대표팀은 지난달 17일을 시작으로 대표팀을 위해 무상 대관해 준 'PEC 스포츠아카데미 체육관'과 'Hit the best 실내야구연습장'에서 훈련 중이며 총 3장의 '제1회 베이스볼5 월드컵' 출전권이 걸려 있는 이번 '2022 베이스볼5 아시안컵' 대회에서 호성적을 목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대표팀은 내달 14일 말레이시아로 출국해 현지 적응 및 훈련 등 담금질을 거친 뒤 17일~19일 본 대회에 임하며 '제1회 베이스볼5 월드컵' 출전권 획득에 성공할 시 오는 11월 멕시코에서 초대 세계 챔피언 타이틀에 도전하게 된다.
한편 협회는 베이스볼5 대표팀의 여정 및 종목 전반에 대해 꾸준히 홍보하고 베이스볼5 강습회 운영, 청소년스포츠한마당 베이스볼5 대회 개최 등을 통한 국내 베이스볼5 보급에 노력할 예정이다. /what@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