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M 멤버 겸 배우 이준호 주연의 '태풍상사'가 종영 후에도 드라마 평판 1위를 차지했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태풍상사 2위 친애하는 X 3위 키스는 괜히 해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1월 9일부터 2025년 12월 9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2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60,055,8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11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57,356,905개와 비교하면 4.7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콘텐츠 가치 분석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12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는 태풍상사, 친애하는 X, 키스는 괜히 해서!,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UDT: 우리 동네 특공대, 얄미운 사랑, 모범택시3, 친밀한 리플리, 태양을 삼킨 여자, 당신이 죽였다, 우주메리미, 화려한 날들, 조각도시, 다음생은 없으니까, 마리와 별난 아빠들, 착한 여자 부세미, 마지막 썸머, 다 이루어질지니, 탁류 순으로 분석됐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태풍상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6,373 미디어지수 1,363,834 소통지수 1,665,552 커뮤니티지수 1,094,101 시청지수 1,062,6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2,545로 분석됐다.
2위, 친애하는 X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0,717 미디어지수 593,600 소통지수 958,531 커뮤니티지수 944,650 시청지수 522,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0,176으로 분석됐다.
3위, 키스는 괜히 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8,814 미디어지수 534,007 소통지수 864,302 커뮤니티지수 740,778 시청지수 729,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6,952로 분석됐다.
4위,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2,938 미디어지수 832,527 소통지수 849,017 커뮤니티지수 377,953 시청지수 679,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2,058로 분석됐다.
5위,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542,864 미디어지수 513,105 소통지수 801,373 커뮤니티지수 999,860 시청지수 803,1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0,395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태풍상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57,356,905개와 비교하면 4.7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18% 상승, 브랜드이슈 16.24% 하락, 브랜드소통 9.32% 상승, 브랜드확산 0.005% 하락, 브랜드소비 18.43%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2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태풍상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찬란하다, 성장하다, 재발견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이준호, 강태풍, 감동엔딩'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82%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번 2025년 12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태풍상사, 친애하는 X, 키스는 괜히 해서!,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UDT: 우리 동네 특공대, 얄미운 사랑, 모범택시3, 친밀한 리플리, 태양을 삼킨 여자, 당신이 죽였다, 우주메리미, 화려한 날들, 조각도시, 다음생은 없으니까, 마리와 별난 아빠들, 착한 여자 부세미, 마지막 썸머, 다 이루어질지니, 탁류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 monamie@osen.co.kr
[사진] OSEN DB, tvN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